생명공학
생명공학은 인간이 생물을 수정하거나 도구로 사용하는 일련의 기술이다. 생명공학의 현대적 형태에서, 생명공학은 생물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조작하기 위해 분자생물학의 기술을 이용한다. 그러나 초기의 생명공학은 식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식물을 선별적으로 사육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빵, 포도주, 맥주를 만들기 위해 효모를 사용하는 것에 의해 시간에 따라 뒤따랐다. 이러한 초기 형태의 생명공학은 약 1만년 전에 시작되었고, 수렵-채집자의 작은 집단에서 거대하고 정착된 지역사회, 도시, 국가들에 이르기까지 인류 문화 진화의 기초 위에 놓여 있으며, 차례로 글쓰기 및 다른 기술들이 생겨나고 있다. 애초에, 최초의 생명공학자들이 그들의 행동의 효과를 이해했으므로, 예를 들어, 식량이치에 있어서 많은 이점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수백 세대에 걸친 선택적 번식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그들이 끈질기게 추구한 이유는, 미스테리한 것으로 남아 있는 것은 의심스럽다. 세계의 역사적인 종교는 농업과 원시 생명공학의 맥락 안에서 나타났고, 예를 들어 농업 축제에 대한 확언을 통해 그 맥락에서 그들이 집에 있다고 기대할 수도 있다. 또한 기독교는 자연 자체에 역사가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에 따르면 원래 자연은 완벽하게 정돈된 정원이었지만 인간이 한계 내에서 살기를 거부함으로써 자연은 창조주로부터 저주받거나 질서를 어지럽혔다. 그 저주는 자연을 단번에 역사적으로 만들고, 질서를 어지럽히고, 인간 생활에 우호적이면서도 적대적이게 하며, 인간의 일을 통해 개선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영향은 특히 생명공학의 초점인 인간의 농업과 출산에 영향을 미친다. 찰스 다윈(1809–1882)이 될 무렵, 식물과 동물의 사육자들은 구체적이고 의도된 결과를 얻기 위해 선택적 사육 기술을 적용하는데 고의적이고 매우 성공적이었다. 다윈의 진화론은 부분적으로 동물 사육자들의 종을 개조하는 능력에 대한 그의 관찰에 기초하고 있다. 인간 사육자들의 연구는 다윈이 종들이 가변적이고 역동적이며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의도적인 선택적 사육의 성공에 고무된 다윈은 자연 선택 이론을 제안했는데, 자연은 본의 아니게 인간 사육자와 같은 행동을 한다. 그러나 자연은 번식할 때 특정 개인을 다른 사람보다 우대하는 환경 선택을 이용한다. 물론 자연선택론은 생명의 유동성에 대한 인간의 의식의 심오한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현대 생명공학과 삶이 개선될 수도 있다는 관점에 기름을 부었다. 기독교가 다윈주의의 다른 함축적 의미와 씨름하는 동안, 인간이 자연, 어쩌면 인간의 본성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전망에 반대하지 않았다.
현대 생명공학의 출현
20세기에 생물학자들이 다윈의 제안을 다듬고 유전학과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루터 버뱅크(1849–1926), 노먼 볼라우그(1914–)와 같은 식물 사육업자들은 선별적인 번식을 새로운 성공 단계로 가져가며 기본적인 식량 작물의 질과 양을 크게 증가시켰다. 그러나 현대 생명공학의 기술적 기초를 확립한 것은 분자생물학과 유전공학에서의 20세기 후반의 획기적인 발전이었다. 유전 정보, 즉 유전자의 단위가 디옥시리보핵산(또는 DNA)이라는 긴 분자의 세포에 존재한다는 발견은 DNA의 구조와 그것을 조작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를 이끌었다. 생명공학은 더 이상 자연에서 발견되는 유전자나 번식에 의해 종 내에서 이동될 수 있는 유전자에 국한되지 않는다. 생물공학자들은 한 종에서 다른 종으로, 박테리아에서 인간으로 유전자를 옮길 수 있고, 유기체 내에서 유전자를 변형시킬 수 있다. 1953년 프랜시스 크릭(b. 1916)과 제임스 왓슨(b. 1928)의 DNA 구조 발견은 분자생물학 이야기에서 중요한 한 단계에 불과하다. 20년 안에, 이 발견은 유전 정보를 전달하는 소위 유전 알파벳이나 화학 베이스의 코드, 그 코드와 그것으로부터 생기는 단백질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러한 구조와 과정을 수정하는 능력(유전자 공학)의 지식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 1980년대의 10년대는 다른 종의 유전자를 운반하고 그것을 그들의 자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포유류인 최초의 유전자 변형 포유류뿐만 아니라 DNA의 복제본을 증식시키는 능력(폴리메라제 연쇄 반응 또는 PCR)의 중요한 발전을 보았다. 인간 세포에 포함된 전체 DNA 정보를 세세하게 하기 위해 1990년경 시작된 국제적인 노력인 인간 게놈 프로젝트는 유전 정보를 획득, 저장, 공유, 분류하기 위해 강력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생물인공학의 발전을 촉발시켰다. 그 결과 표준적인 인간 DNA 서열이 충분히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2001년 2월 출판) 어떤 DNA 가닥의 상세 코드를 신속하고 저렴하게 결정할 수 있게 되어, 의학이나 그 이상의 분야에 폭넓게 응용될 가능성이 있는 발전이 가능해졌다. 생명공학은 또한 동물의 번식을 돕거나 변형시키는 일련의 기술인 발생학과 생식 기술에 의존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주로 농업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인공수정, 체외수정, 그리고 배아나 그것을 생산하는 생식체를 조작하는 다른 방법들을 포함한다. 1978년 체외인간이 최초로 탄생했으며, 생식클리닉이 여성의 임신 달성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많은 정교회와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 바티칸, 그리고 일부 개신교 신자들, 특히 폴 램지에 의해 반대되어 왔다. 다른 신앙 전통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술들을 받아들였다. 또한, 일부 페미니스트 학자들은 생식 의학이 여성의 희생과 건강을 희생하면서 남성의 욕구를 충족시킨다고 비판해 왔다. 생식 의학은 그 자체의 장점에 따라 평가될 수 있지만, 유전자 검사나 유전 공학 같은 다른 형태의 생명공학과 결합할 때 새로운 우려를 제기한다. 1990년대에는 체외수정이 유전자 검사와 결합되어 의사가 여러 개의 배아를 임신하고 임플란트 전 질병을 검사하고 발병 가능성이 낮은 부부만 이식하는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유전질환의 위험에 처한 부부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었다. 이식 전 진단으로 알려진 이 기술은 많은 이슬람교, 유대교, 개신교 신학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정통 기독교인들과 공식적인 가톨릭 성명에서 거부되고 있다. 이 반대론의 근거는 인간 배아가 약하고 연약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배아를 환자로 취급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불임을 치료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 배아를 해치거나 버리지 않는 것은 허용된다. 통상적인 반론은 배아가 인간의 생명이나 인격체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견해를 배척하는 것이다.
줄기세포와 복제의 중요성
복제와 줄기세포의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생명공학을 위한 추가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대중의 이해에서, 복제는 보통 번식의 기술로 보여지고, 물론 그것은 그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1997년 발표된 복제양 돌리의 탄생은 인간을 포함한 어떤 포유류도 이전에 존재했던 개체로부터 채취한 세포에서 만들어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놀라운 성과였다. 체외수정 등의 기술을 포함해 생식 기술을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많은 이들은 인간 생식 복제에 반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종교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설득력 있는 방법으로 이 둘을 어떻게 구별해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거의 예외 없이, 종교 기관과 모든 신앙 전통의 지도자들은 인간의 생식 복제에 반대해 왔다. 단지 안전 문제가 가까운 미래에 극복할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동시에 병원체가 h를 통째로 파괴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식용으로 큰 가축 떼를 생산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거나 적절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었지만, 인간 이외의 포유류에 대한 생식 복제 이용의 종교적 또는 도덕적 함의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도 언급하지 않았다.에르드를 바르다 돌리를 만드는 데 사용된 기술 즉, 핵 DNA가 성체 세포에서 난자로 옮겨져 배아를 만들어 그 자체의 발달 과정을 통해 시작되도록 하는 기술은 재생산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생명공학에 특히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다른 용도들이다.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핵이전 기법과 배아줄기세포의 인간 질병 치료의 결합이다. 1998년, 연구원들은 기증된 배아에서 인간 배아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세포들은 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일단 파생되면 30시간마다 약 2배씩 나눠서 무한정 배양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02년 현재, 연구자들은 이러한 세포들이 질병이나 부상 부위에서 인체에 이식될 수 있고, 그 곳에서 더 증식하고 발달할 수 있으며, 따라서 파괴되거나 손상된 세포의 기능을 차지할 수 있다고 어느 정도 확신하고 있다. 물론 줄기세포는 배아 이외의 다른 원천에서 파생될 수 있으며, 대체 원천에서 파생된 줄기세포의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다른 소스를 사용하는 데는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어떤 배아도 이 세포를 도출하는데 파괴되지 않는다. 인간 배아에 대한 높은 보호 기준을 설정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배아의 파괴는 배아 줄기 세포의 어떠한 사용의 도덕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둘째, 배아가 아닌 다른 원천에서 줄기세포를 사용하는 것은 곧, 의학 연구자들이 환자 자신의 몸에서 치유 세포를 추출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여기서 장점은 이식할 때 이러한 세포들이 환자의 면역체계에 의해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발달의 가소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을 수 있는 배아줄기세포는 면역반응 때문에 분명히 문제가 있다. 면역 반응을 제거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핵전달을 사용하여 환자를 위한 배아를 만들고, 그 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채취하여(그것을 파괴함으로써) 환자에게 이 세포를 이식하는 것이다. 그들은 환자의 DNA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부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의학적으로 복잡하며,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파괴될 배아를 만드는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단계를 포함한다.
비인간 응용 프로그램
기초 과학과 기술의 발전 결과, 생명공학은 상상력이나 시장에 의해서만 제한되는 것처럼 보이는 방법으로 어떤 형태의 생명체든 바꿀 수 있다. 생명공학은 유독성 폐기물 정화에서부터 의약품 생산에 이르는 목적을 위해 유전자 변형 미생물을 생산해 왔다. 예를 들어, 대량으로 자라는 박테리아에 인간 유전자를 삽입함으로써, 생명공학은 특정한 인간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유기체의 살아있는 공장을 만들 수 있다. 그러한 기술은 또한 유기체의 맹독성을 향상시키고, 생물학적 오류를 위한 무기를 만들거나, 그러한 무기에 대한 방어 수단을 찾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무기 개발에 대한 분명한 우려와는 별도로, 일부 개신교 단체들은 특히 특정 유전자를 추구할 때, 특허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지만, 종교 기관과 학자들은 이러한 생명공학 사용에 반대하지 않았다. 아마도 초기의 생명공학에 의해 수정된 최초의 유기체인 식물들은 강렬한 노력의 대상으로 남아있다. 2000년경에는 식물 게놈 연구에서 주요한 발전이 이루어져, 일부 식물 종의 완전한 유전자 체계를 상세히 연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으며, 식물이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은 이전과는 다른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제약 목적을 위해 식물에 어느 정도 주의를 기울이지만, 식물에 대한 생명공학의 일차적인 관심은 식물의 원천으로서의 가치와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쌀과 같은 식물의 단백질 가치를 높이려는 시도가 있었다. 비료와 살충제에 대한 농장 식물의 의존도는 예를 들어 특정 곤충에 내성이 있는 식물을 기술하기 위해 생명공학을 이용하여 감소할 수도 있다. 1990년대에 농업에서 유전자 변형 식물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그것들이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유전자를 바꿔 식물에 단백질을 첨가하는 것은 아마도 희귀한 알레르기 반응을 통해 식물을 섭취하는 일부 사람들에게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일부 곤충에게 해로운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는 다른 유기체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변형된 농장 식물에서 근처에 자라는 야생 식물까지 뛰어오를 수도 있다. 게다가, 일부 사람들은 소비자들이 현대 생명공학에 의해 변형된 식품을 피할 권리가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엄격한 분리 및 라벨링이 요구되어야 한다. 음식에 대한 깊은 가치와, 어느 정도는, 음식에 대한 종교적 중요성이 이러한 우려의 많은 토대를 이루고 있다.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국민적 반대가 거센 유럽과 영국에서 일부 교회들은 식품생산에서 생명공학에 대한 과도한 의존에 반대하며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지하면서 동시에 생명공학이 식품아바이의 양과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했다.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호감이 간다. 동물도 생명공학에 의해 변형되고 있어 동물복지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보통 수정의 목적은 인간의 건강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생명공학학자들은 예를 들어 우유로 표현되는 약물을 생산하는 동물을 만들거나, 인간의 질병을 모방하는 동물 연구 모델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변화는 보통 동물의 생식선에 변화를 수반한다. 즉, 그것들은 미래 세대에 전염될 수 있고 신체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미친다. 적어도 일부 국가에서는 그러한 동물들이 특허를 받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일부 사람들이 보는 생명의 상품화, 동물들에 대한 불필요한 고통의 창조, 그리고 동물을 인간의 이익에 따라 재구성될 수 있는 원재료일 뿐으로 보는 자연에 대한 환원주의적 태도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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